광고

부산시, 인공어초 설치 등 수산자원 회복에 박차

연안어초에서 대수심 대형강제어초로 정책전환, 고급어종 서식환경 조성 계획

환경이슈신문 | 기사입력 2019/01/07 [16:04]

부산시, 인공어초 설치 등 수산자원 회복에 박차

연안어초에서 대수심 대형강제어초로 정책전환, 고급어종 서식환경 조성 계획

환경이슈신문 | 입력 : 2019/01/07 [16:04]

 

▲ 인공어초(팔각반구형 대형강제어초)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연근해 수산자원의 회복을 위해 사하구 목도 인근 해역에 인공어초 7기를 투입했다고 밝혔다.

 

  인공어초는 생태계 회복과 자원증강을 통한 어업생산력 향상을 목적으로 바다 속 수산생물의 산란‧서식장을 인위적으로 조성하기 위해 설치하는 구조물이다.

 

  이번에 설치한 인공어초는 직경 13.5m, 높이 9m에 이르는 대형어초로 회유성 어종을 모으는 효과가 탁월하여 수심이 깊은 바다에 고급 어종이 서식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부산시는 ’87년부터 사업비 약 209억 원을 투입하여 해운대구 청사포, 남구 용호, 사하구 북형제도‧남형제도, 기장군 죽성‧월내‧시랑, 영도구 동삼해역 등 3,218ha면적에 인공어초 14,584기를 설치했으며,

 

  올해도 인공어초 시설과 어초어장 관리에 15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수산자원 회복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대수심어장 인공어초 설치에 대한 사전조사를 실시하여 수심이 깊은 연근해 어장에 대형어초를 집중 투입해 고급 어종이 서식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시는 지난해 인공어초 설치해역에 대하여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에 위탁하여 ‘인공어초 설치 효과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그 결과 어획량이 대조구에 비해 2.6배 높은 것으로 나타나 인공어초 설치 사업의 가시적인 효과를 확인한 바 있다.”라면서, “기후변화, 어장환경 악화, 과도한 조업 등으로 연근해 수산자원이 감소되고 있다. 시는 수산자원의 서식공간 조성과 생태환경 관리 등 지속적인 노력을 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