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진주시, 겨울철 축산 재해 예방 활동 총력!

동절기 축사화재 예방 농가의 안전의식이 중요

김현지기자 | 기사입력 2019/01/03 [14:28]

진주시, 겨울철 축산 재해 예방 활동 총력!

동절기 축사화재 예방 농가의 안전의식이 중요

김현지기자 | 입력 : 2019/01/03 [14:28]


 진주시는 최근 겨울 한파가 몰아쳐 기온이 급 하강하여 난방기(열풍기) 사용이 급증함에 따라 전기 사용 부주의 및 누전 등은 물론 건조한 날씨로 인해 축사 화재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며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특히 시는 농장의 과다한 전기사용과 부주의, 보온을 위한 축사 밀폐 등으로   누전이나 합선으로 인한 전기적 원인이 축사화재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며 축산농가의 자발적인 사전점검 예방 활동을 강조했다.

 

 이에 시는 전기로 인한 화재 예방을 위해 ▲누전차단기 설치 및 월 1회 이상 점검 ▲정격 용량의 퓨즈 및 규격 전선사용 ▲전기용량이 큰 전기기계·기구 동시 사용 금지 ▲과부하가 발생하는 전기기구는 반드시 한 개의 콘센트에 한 개의 기구만 사용 ▲축사 내 배선 및 환풍기, 분전함 내 먼지와 거미줄 제거 ▲소화기 비치 및 점검 등을 수시로 확인해 줄 것을 당부했다.

 

 특히 시에서는 겨울철 축사 재해 예방을 위해 3월말까지 지속적인 예방 홍보활동 및 지도, 점검을 실시하며, 특히 누전차단기 설치 및 작동 여부, 분전함과 전기기구 접지 미설치 및 기준치 초과 점검, 옥내·외 배선상태 불량 여부, 개폐기(차단기)   용량과다 및 설치 여부 등을 집중 점검한다.

 

 진주시 관계자는 “낡은 축사는 화재가 발생하기 쉽고 화재 발생 시 재산상 피해가 크다”며 “농가의 안전의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축사 전열 기구 사용과 관리에 주의를 당부했다.

 

 한편 시는 "화재 발생에 대비해서 긴급 연락망 숙지와 가축재해보험(축사 특약 반드시 가입)에 가입해 달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