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靑“독도, 세계지질공원 지정 추진”

친환경 접근… 실효지배 강화 사라진 바다사자 복원도 나서

신영수기자 | 기사입력 2012/08/16 [18:53]

靑“독도, 세계지질공원 지정 추진”

친환경 접근… 실효지배 강화 사라진 바다사자 복원도 나서

신영수기자 | 입력 : 2012/08/16 [18:53]
정부가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 방문을 계기로 독도에 대한 실효적 지배를 강화하기 위해 울릉도와 독도에 대한 세계지질공원 지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독도는 진정한 우리의 영토이고, 목숨바쳐 지켜야할 가치가 있는 곳입니다. 긍지를 가지고 지켜갑시다" - 독도에서, 대한민국 대통령 이명박 * 2012년 8월 10일 오후 2시 정각. 우리땅 독도가 우리나라 대통령을 처음 만난 시간입니다.
 
세계지질공원은 특별한 지구과학적 중요성을 지닌 지역을 유네스코에서 후원하고 세계지질공원망(GGN)이 인증하는 제도이다.
 
세계적으로 27개국 87곳이 지정돼 있고 국내에는 2010년 지정된 제주가 유일하다.
 
대통령이 독도를 조망하고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14일 “경상북도가 생태자원의 체계적 보전과 생태관광 활성화 차원에서 울릉도와 독도에 대해 세계지질공원 지정을 추진하고 있는데 이번 독도 방문을 계기로 정부 차원에서 대대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독도의 실효적 지배를 유지하기 위해선 방파제 건설 등 환경친화적이지 않은 대책보다는 친환경적 접근이 필요하다.
 
향후 국제분쟁으로 번질 경우를 대비해서도 세계지질공원 지정이 더 유리하다고 판단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정부는 일제강점기에 일본에 의해 멸종된 것으로 알려진 독도 바다사자를 복원하는 프로젝트도 추진할 방침이다.
 
‘강치’ 또는 ‘가제’로 불리는 바다사자는 독도를 중심으로 울릉도 및 동해 연안, 일본 홋카이도(北海道) 연안에 서식했지만 최근 40년 가까이 발견된 사례가 없다.
 
1903년 이후 일본인들의 무자비한 남획으로 급격하게 줄어든 끝에 1974년 홋카이도에서 1마리가 생포된 것을 마지막으로 멸종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멸종된 독도 바다사자의 DNA를 분석한 결과 미국 인근에서 발견되는 바다사자와 거의 일치하는 것으로 나온다.
 
바다사자를 수입해 독도 해역에 서식하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