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경남도, 적조발생 대비 발빠른 움직임 시작

‘2018년 적조 대응 종합대책’ 마련 사전 준비태세 확립

환경이슈신문 | 기사입력 2018/06/04 [08:48]

경남도, 적조발생 대비 발빠른 움직임 시작

‘2018년 적조 대응 종합대책’ 마련 사전 준비태세 확립

환경이슈신문 | 입력 : 2018/06/04 [08:48]

- 양식재해보험 가입률 향상, 가두리 이동 및 긴급방류 등 사전 조치 강화
- 6월말까지 적조 대응 준비 완료, 7월초 최종점검 모의훈련 실시

 

 


경남도는 올해 여름철 적조발생에 대비하여 ‘2018년 적조 대응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경남연안 시·군에 시달하는 등 적조 대응 사전 준비태세 확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립수산과학원에 따르면 올해는 6월말 적조생물 출현을 시작으로 7월 중순경에 적조주의보가 발령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최근 재난 대응체계가 사전 예방적 대책의 중요성이 증가하는 추세에 따라 올해 수립된 도의 적조 대응전략도 사전 안전조치 강화에 역점을 두고 대응하게 된다.
 
  도에서 핵심적으로 추진하는 사전 예방적 대책으로는 양식수산물에 대한 재해보험 가입률 향상과 적조발생 시 어류가두리 안전해역 이동, 피해발생 직전 긴급방류로 요약된다.

 

  50% 수준인 어류양식 어가의 재해보험 가입률을 70% 수준까지 향상 시키고, 7개소인 안전해역 대피장소를 10개소로 확대하게 되며, 적조발생으로 폐사피해 우려 시 사전 방류를 확대하여 어업피해를 최소화 한다는 계획이다.

 

  이러한, 핵심대책 이외에도 피해저감 개선대책의 일환으로 건강한 어류를 만들기 위하여 상습 피해발생 및 적조발생 우심해역 어장을 중심으로 면역증강제 12톤을 460어가에 보급하게 되며, 어장 규모와 특성을 감안한 현장 맞춤형 대응장비 22대를 설치한다.

 

  또한, 적조발생 상황관리를 위하여 육상 33개 지점과 중간수역 26개 지점, 외해수역 12개 지점을 나누어 기관별 책임예찰제 운영으로 적조예찰의 체계화를 도모하였다.

 

  예찰 실무능력 배양을 위한 현장 실무자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고, 적조예찰 자동측정장비를 통영과 남해 2개소에 올해 시범적으로 구축, 운영하게 되며, 적조 발생상황을 어업인에게 SNS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하게 된다.

 

  7월 초에는 적조 대응 종합적인 사전 모의훈련을 통영 해역에서 실시하여 황토살포, 가두리 이동, 긴급방류 등 분야별 준비상황을 최종적으로 점검하게 된다.

 

  한편, 적조가 발생되면 도와 관계 기관에서는 일제히 상황실을 설치, 가동하고 민관군이 합동으로 참여하는 총력방제 체제를 가동하여 대규모 방제에 나선다.

 

  외측해역에서는 전해수황토살포기를 7대를 전진배치하여 확산을 차단하고, 중간해역에서는 중형황포살포기 11대를 다목적관리선에 탑재하여 기동성을 강화하게 되며, 가두리어장 주변은 임차선박과 어장주 보유 선박으로 해역별로 책임방제 구역을 지정하여 방제활동을 전개하게 된다.
 
  적조확산으로 인한 피해 우려 시에는 가용 인력과 장비, 선박을 총동원 ‘일제 방제의 날’ 운영으로 총력방제 활동에 나서며, 안전해역 대피장소로 가두리 이동과 양식어류에 대한 긴급방류를 실시하여 피해를 최소화해 나갈 계획이다.

 

  도는 6월말까지 모든 행정력을 동원하여 적조 대응 준비체계를 구축, 완료할 예정이다.

 

  앞서, 도는 지난 8일 적조 실무자협의회와 5.31일부터 6.1일 2차례에 걸쳐 어업인 현장간담회를 개최하였으며, 5회에 걸쳐 현장점검을 실시하여 황토 확보와 공공방제용 장비보강 등 일선 지자체의 적조 준비상황을 점검한 바 있다.

 

  도는 현재까지 7만톤의 방제용 황토와 공공용 방제장비 18대, 산소발생기 등 686대의 현장 개인용 장비를 확보한 상태이다.

 

  민정식 경남도 해양수산국장은 “최근 2년간 적조가 발생되지 않아 대응의식과 준비에 소홀해 질수 있다며 민간 방제장비의 사전 점검과 자율적 방제 참여에 어업인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드린다.”면서, “도는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여 적조 발생에 대비한 선제적 대응태세를 갖추고 적조발생 시 수산생물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