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환경법률정보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공사장 알카리수의 중화방법 관련 질문 (구연산)
 
환경이슈신문   기사입력  2018/05/28 [08:47]

 

<질문>
공사현장에서 건축물의 철거 시 살수 혹은 콘크리트 타설 후 펌프카 세척 등으로 발생하는 알카리성이 높은 발생수를 처리하기위해 일정 공간에 포집한 후 식품첨가제인 함수구연산 (성분 시르트산 100%)을 이용하여 PH를 중성으로 (PH :7) 중화 할 경우 방류를 하여도 문제가 없을지 문의 드립니다.
물론 탁수나 부유물은 충분히 침전 후 맑은 상등수에 한에서만 방류 한다는 조건입니다.


<답변> 

「물환경보전법」시행규칙 [별표 4]에 따라 특정수질유해물질·중금속이 포함된 폐수를 시간당 최대 0.1세제곱미터 이상 배출하거나, 특정수질유해물질ㆍ중금속이 포함되지 않은 폐수를 시간당 최대 1세제곱미터 이상 배출하는 경우에는 폐수배출시설의 분류 중 ‘82) 제1호부터 제81호까지의 분류에 속하지 아니하는 시설’에 해당되어, 폐수배출시설 설치 시 허가 또는 신고를 받아야 하며, 발생하는 폐수는 수질오염방지시설 유입 등을 통해 배출허용 기준 이내로 처리하거나 처리업체에 위탁처리 하는 등 적정 처리하여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따라서 폐수배출시설에 해당될 경우 폐수를 수질오염방지시설로 유입하여 「물환경보전법」시행규칙 [별표 13]에 따른 수질오염물질의 배출허용 기준 이하(ph경우 5.8~8.6 등)으로 처리하여 우수관로 등으로 방류할 수 있습니다.     <환경부 수질관리과>

 

 

광고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8/05/28 [08:47]  최종편집: ⓒ hkisnews.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