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친환경 제조공장을 선도할‘스마트 생태공장’

환경이슈신문 | 기사입력 2020/10/15 [15:24]

친환경 제조공장을 선도할‘스마트 생태공장’

환경이슈신문 | 입력 : 2020/10/15 [15:24]

오염물질 배출 저감, 자원·에너지 효율화 등 종합적인 설비 개선 지원

녹색산업 혁신을 위해 2022년까지 스마트 생태공장 100개사 선정

 

환경부(장관 조명래)는 기후변화와 환경위기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친환경 제조공장의 선도모델로 전환할 11개 기업을 스마트 생태공장 대상기업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스마트 생태공장 구축사업’은 그린뉴딜 3대 분야* 중 하나인 ‘녹색산업 혁신 생태계 구축’을 위해 추진된다.
   

이번 사업으로 오염물질 배출 비중이 큰 제조공장을 대상으로 전통적인 오염물질 배출 저감 외에, 자원·에너지 효율화, 스마트시설 도입 등 종합적인 친환경 설비 개선이 지원된다.

 


스마트 생태공장으로 선정된 기업은 환경부로부터 최대 10억원의 설비개선 정부자금을 지원받아, 향후 1년간 저탄소·친환경 제조공정 전환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스마트 생태공장 지원사업은 환경부가 한국환경공단에 위탁하여 지난 7월 20일부터 약 한 달간 공모했으며, 국내 제조공장 35개 기업이 신청하여 사전평가 및 현장조사 등을 거쳐 최종 11개 기업이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11개 기업은 규모별로 중소기업이 9개사, 중견기업이 2개사이며, 향후 1년간 대기·수질오염물질 저감 설비, 폐기물 재이용, 에너지 절감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개선사업을 집중 추진한다.


환경부는 ‘스마트 생태공장 구축사업’을 통해 제조공장이 오염물질과 탄소 배출을 줄이고 깨끗한 녹색기업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올해 11개사를 시작으로 ‘21년에 30개사, ’22년에 59개사 등 향후 3년간 총 100개사를 선정·지원하여 스마트 생태공장의 선도모델로 구축해 나간다.

 

이를 위해 한국환경공단에서는 선정기업에 업종·공정별 맞춤형 지원을 추진하고 다양한 분야의 친환경설비를 융합하여 개선될 수 있도록 연중 지속적인 상담 지원과 사업관리를 수행한다.

 

또한, 환경부는 선정된 기업들이 산업통상자원부의 클린팩토리 사업*, 중소벤처기업부의 스마트공장 사업*과 연계하여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관계 부처와 협업했다.

 

한편,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은 10월 15일 오전 서울에 위치한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회의실에서 선정된 기업과 ‘스마트 생태공장 구축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사업계획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김동구 녹색전환정책관과 장준영 한국환경공단 이사장, 선정 기업 중에는 ㈜ 프론텍 민수홍 대표 등 5개사가 참석했다.

 

환경부는 이날 진행된 협약식에서 친환경 제조공장으로 전환을 위해 선도적으로 도전하는 기업의 노력을 격려하고 기업현장의 의견을 수렴했다. 

 

김동구 녹색전환정책관은 ”미래 기후변화와 환경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중소기업의 친환경·저탄소 전환 노력이 필수적이다“라며,

 

”중기부 등 관계부처와 협력하여 그린뉴딜 정책을 통한 중소기업의 녹색전환 노력을 적극 지원하고, 그린뉴딜 사업에 참여한 기업들이 세계 녹색시장을 선도하도록 체계적인 지원정책을 지속적으로 펼치겠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