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해상국립공원,무인기 활용 방목염소 포획

다도해-한려 해상국립공원 내 무인도 3곳
첨단 순찰장비 무인기 활용 염소 35마리 포획

권병창기자 | 기사입력 2017/04/21 [09:14]

해상국립공원,무인기 활용 방목염소 포획

다도해-한려 해상국립공원 내 무인도 3곳
첨단 순찰장비 무인기 활용 염소 35마리 포획

권병창기자 | 입력 : 2017/04/21 [09:14]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관리공단(이사장 박보환,이하 공단)이 다도해-한려해상국립공원의 섬지역 생태계 보전을 위해 이 곳 일대의 생태계를 파괴하는 방목 염소에 대해 무인기(드론)를 활용한 대대적인 포획 작업에 나섰다.

 

공단 소속 ‘드론 해양순찰단’은 올해 3월 말 다도해해상(진도군 족도, 고흥군 대염도), 한려해상국립공원(통영시 가왕도) 무인도 3곳에 방목된 염소 35마리를 열화상카메라가 장착된 무인기로 한쪽으로 몰아 포획하는데 성공했다.

 

‘드론 해양순찰단’은 올해 말까지 7곳의 무인도에서 사는 것으로 추정되는 염소 80마리의 완전 포획을 목표로 삼고 있다.

 

공단은 2014년부터 최근까지 전국 국립공원 사무소와 연구원에 총 34대의 무인기를 도입했다.
공단은 이를 뒤로 직원을 대상으로 무인기 운영 역량강화를 교육하여 공원 순찰, 자원 조사, 산림병해충 예찰, 생태계 모니터링, 조난자 수색 등 다양한 공원관리 분야에 활용하고 있다.

 

해상국립공원 섬 지역의 염소는 70~80년대 소득증대 목적으로 지역 주민들이 무분별하게 방목해 개체수가 급증한 상태이며, 섬에서 자생하는 풀을 비롯해 나무의 껍질과 뿌리까지 먹어치워 섬 생태계에 심각한 훼손을 일으킨다.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에서 지정한 100대 악성 외래종 중 하나이며, 염소는 식물상의 변화를 초래하고 토양 유실, 수목 피해 등 생태계에 나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공단은 지난 2007년부터 2016년까지 해상국립공원 일대의 섬에 방목되어 있는 총 2,840마리의 염소를 포획한 바 있다.

 

이진범 국립공원관리공단 환경관리부장은 “국립공원 섬 지역에는 급경사지가 많아 사람의 접근이 어렵다”면서 “열화상카메라가 장착된 무인기 등 첨단순찰장비를 통해 과학적인 공원 관리를 위해 힘 쓸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