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파라과이와 4대강 기술협력 MOU 체결

5.29일 한․파라과이 MOU 체결, 파라과이 대통령 강천보 방문

환경이슈신문 | 기사입력 2012/05/29 [19:11]

파라과이와 4대강 기술협력 MOU 체결

5.29일 한․파라과이 MOU 체결, 파라과이 대통령 강천보 방문

환경이슈신문 | 입력 : 2012/05/29 [19:11]
▲     © 환경이슈신문

 
국토해양부(장관 : 권도엽)는 5.29일 파라과이와 “강살리기 및 수자원 관리 협력에 관한 MOU(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금번 MOU 체결은 그동안 4대강살리기사업에 큰 관심을 보여왔던 파라과이의 요청에 따라 이루어졌으며, 지난 3.26일 모로코와의 MOU 체결 이후 2번째 4대강사업 MOU가 체결된 것이다.

   파라과이는 연평균 강우량이 약 1,500mm로 비가 많이 오는 편이며, 여름철에 강우가 집중되어 가뭄과 홍수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등 물관리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파라과이강, 파라나강 정비사업을 국책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을 갖고 있어 한국의 4대강사업에 많은 관심을 보여 왔다. 

   지난해 10월과 11월, 파라과이 관광부 장관과 외교부 사절단이 방한하여 4대강추진본부장을 면담하고, 4대강 현장을 방문했을 때부터 파라과이 정부는 4대강사업을 토대로 한 한국의 선진 물관리 기술을 도입하고 싶다는 의사를 표명해 왔으며,

   금번 파라과이 루고 대통령 방한을 계기로 5.29일 MOU를 체결하게 되었다. 

파라과이 루고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열린 정상회담과 MOU 체결 이후 오후에는 강천보 현장을 방문하여 4대강사업 설명을 듣고, 한강 문화관을 둘러보았다. 

   현장을 둘러본 루고 대통령은 “물을 잘 활용하는 것이 사회ㆍ경제 발전에 필수적이며, 4대강사업이 미래비젼을 가진 중요한 사업임을 확인하였다.”고 말하며, 양국간의 교류확대를 기대하였다.

   국토해양부는 4대강사업의 성과가 가시화됨에 따라 국제적인 관심이 커져 동남아, 아프리카, 남미 등 여러 나라에서 기술협력 요청이 들어오고 있다고 밝히며,

   4대강사업을 통해 축적된 수자원 관리 역량을 토대로 기후변화 시대 물 관리 분야의 세계 선도국가로서 앞장서 나갈 수 있도록 해외협력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