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해양오염사고 신속대응 민관협의체 출범

방제자재 및 인력동원 등 초동방제 위한 핫라인 구축

환경이슈신문 | 기사입력 2019/05/11 [11:40]

해양오염사고 신속대응 민관협의체 출범

방제자재 및 인력동원 등 초동방제 위한 핫라인 구축

환경이슈신문 | 입력 : 2019/05/11 [11:40]

 경상남도가 유류유출사고 예방과 신속한 대응을 위해 올해 처음으로 해경, 관련단체, 어업인단체 등 22개 민․관 단체들이 참여하는 ‘해양오염사고 신속대응 민관협의체’를 출범했다.

 

 ‘해양오염사고 신속대응 민관협의체’는 5월 10일(금) 경남도청 회의실에서 해양오염사고 예방과 신속한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협의회를 가졌다.

 

 경상남도는 이날 협의회를 통해 48개 기관 및 단체에서 보유하고 있는 방제자재 및 장비현황을 공유함으로서 신속한 방제자원 동원이 가능토록 협조를 요청한 데 이어 해상에서 신속한 방제작업과 해안오염으로 인한 2차 피해를 줄이고 해안방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자재 및 인력동원, 자갈세척기 등 전용방제장비를 신속하게 투입할 수 있는 체계를 확립하기로 했다.

 

 아울러 오염사고의 피해최소화를 위해 53개 유류저장시설에 대하여 정기점검을 실시하기로 하고, 신속한 초등대응을 위해 관련기관과의 연락체계를 공고히 하는 동시에 어업인단체를 중심으로는 ‘시군별 자율방제단’ 구성하기로 했다.

 

 특히 경상남도는 오염사고의 대부분이 급유 및 이송작업, 기기조작 등 부주의 및 해난사고로 인해 발생하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유류공급선박, 저장 및 급유시설의 관리와 안전운항 규칙준수 등 사전 대비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최근 3년간 전국에서 발생한 유류오염사고는 연간 270여 건 정도로 집계됐는데, 주요원인은 부주의, 해난사고, 파손, 고의유출 순으로 나타났다.

 

 경남관내 해역에서는 연간 30여 건 정도의 소규모 유류오염사고가 발생했으며, 이는 전국대비 11%에 해당하는 수치로써 주요원인은 부주의 36%, 해난사고 35%, 파손 18%, 고의유출 6%순으로 나타났다.

 

 백승섭 경상남도 해양수산국장은 “관련기관, 단체 및 어업인들과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해 상호 유대관계를 강화하는 한편, 기관별로 핫라인을 구축하는 등 신속한 상황전파, 방제자재 및 인력동원 등을 통해 해양오염사고 예방 및 피해최소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