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울산 남구, 지방세 환급신청 카카오톡 서비스 실시

지방세 환급신청 이제 '카카오톡'으로 간편하게

편집국 | 기사입력 2021/03/02 [10:00]

울산 남구, 지방세 환급신청 카카오톡 서비스 실시

지방세 환급신청 이제 '카카오톡'으로 간편하게

편집국 | 입력 : 2021/03/02 [10:00]

[환경이슈신문=편집국] 울산 남구는 3월부터 납세자의 편의를 위하여‘지방세 환급신청 카카오톡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지방세 환급금이 발생하는 주요 사유로는 취득세, 지방소득세 등의 경정 청구, 자동차세 연납 후 소유권 변동 등으로 이미 납부한 세액이 납부하여야 할 세액보다 큰 경우 발생하며, 2020년도 남구 지방세 징수액 4,752억원중 환급 발생액은 116억원(2.4%), 환급율은 99.9%에 달하고 있다.

그동안 남구는 지방세 미환급금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전에 안내문을 발송하여 안내하고 있으며 전화, 팩스, ARS, 인터넷(위택스), 방문신청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적극적인 환급을 실시해왔다.

그러나 1만원 이하 소액의 경우 신청의 번거로움과 납세자의 낮은 관심으로 신청이 저조한 실정이고 2020년기준 전체 미환급건 1,223건중 863건(71%)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스마트폰 사용이 일상화된 만큼 스마트 시대에 걸맞는 보다 쉽고 간편한 신청방법 도입이 필요하여 ‘지방세 환급신청 카카오톡 서비스’를 실시하게 되었다.

또한 카카오톡을 통한 환급 신청을 접수함으로써 24시간 신청 가능하므로 납세자 중심의 생활밀착형 적극행정 실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납세자는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스마트폰을 통해 카카오톡 검색창에서 ‘울산 남구 지방세환급’을 검색하여 채팅하기를 통해 이름, 생년월일, 은행명, 계좌번호를 전송하면 된다. 납세자 본인명의 계좌로만 환급신청이 가능하며, 담당자는 접수결과 안내 후 일주일 내에 환급금을 지급한다.

납세자가 전송한 카카오톡 메시지는 보안 유지 및 환급완료 후 즉시 삭제되며 카카오톡 서버에 저장되지 않아 개인정보 보호에 있어 안심하여도 된다.

‘지방세 환급신청 카카오톡 서비스’는 스마트 시대에 맞는 납세자 맞춤 서비스로 양방향 소통의 신속하고 적극적인 환급이 가능하여 납세자 편의 증진은 물론 미환급금 감소로 세무 행정의 신뢰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